5. Creo Solid Feature

Sketch

CREO#1 2023. 9. 4. 16:54

□Sketch를 단순하게 해야 하는 이유?

스케치는 모델의 모양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2차원 평면 단면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일 스케치에서 전체 부품을 정의하면 안 됩니다. 모델의 형상을 정의하는데 간단하고 관리하기 쉬운 스케치가 최선의 접근 방식입니다.

한번에 모든 스케치 형상을 정의 하지 마십시요. 여러번의 Sketch를 생성 하여 관리 합니다.

 

[복자한 Skecth Feature]

여러번 단순하게 Sketch로 생성 해야 할까요?

 

- 디자인 의도는 반드시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설계는 여러번의 수정 과정을 거칩니다. 누구나 쉽게 모델 수정이 가능 해야 합니다. Creo의 부모/ 자식 관계 기능은 매우 혁신 적인 기능 이지만, 잘못 사용 하면 모델을 수정 할수 없습니다. 이것을 방지 하기 위해 구조화된 트리 구조로 만들어야 합니다. 스케치 Feature는 이것을 가능 하게 하며, 스케치 Feature들 사이도 구조화된 트리구조로 만들어야 합니다. 

-  프로파일 중 하나를 삭제해야 하는 경우 전체 부품을 포함하는 하나의 복잡한 피쳐를 재정의하는 것보다 전체 피쳐를 삭제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형상을 쉽게 삭제 할수 있습니다

-하나의 큰 기능보다는 일련의 간단한 기능을 사용하면 도면에서 치수를 표시하고 정리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위 그림은 3개의  Sketch Feature (밀어내기 1 + CUT 2)를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누나 쉽게 형상을 변경 할수 있습니다.
"2","3" 형상은 "1" 형상의 변경에서 적은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치수 위치에 따라 "1" 형상이 변경 하면 자동으로 변경 될수 있습니다.  부품수가 증가, Feaure가 증가 하면 구조화된 트리가 복잡해 집니다. 사용 경험과 훈련에 의해 극복 할수 있지만

시간이 없으면 구조화된 트리가 어느 순간 무너질수 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려면 Template 모델을 구성 하여 사용 할것을 권장 합니다.

 

□내부 / 외부 Sketch

솔리드 피쳐를 생성할 때 내부 및 외부 스케치라는 두 가지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모양을 스케치할 수 있습니다.

내부 스케치를 사용하는 경우 솔리드 피처를 생성하는 동안 스케치가 정의됩니다. 모델 트리에서 스케치는 아래와 같이 솔리드 피처의 일부로 나열됩니다.

 

[내부 스케치]

 

외부 스케치를 사용하는 경우 '스케치 피처'를 사용하여 솔리드 피처를 생성하기 전에 스케치가 정의됩니다. 모델 트리에서 스케치는 아래와 같이 솔리드 피쳐 앞에 별도의 피쳐로 나열됩니다. "Extude 1" Feature는 "Sketch 1"에 종속 됩니다.

 

[외부 스케치 커브]

 

두 방법 모두 솔리드를 생성하는 유효한 방법 입니다

 

아래 사이트는 밀어내기 & 회전 Feature를 사용 하여 모델을 생성 하는 블로그 입니다

 

[creo 3.0] 3 - 밀어내기&회전 예제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밀어내기와 회전을 가지고 3가지 형상을 만들어볼게요 형상을 만들 때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대한 밀어내기만을 이용해서 만들어보도록

zoomsuk.tistory.com

 

아래와 같은 순서로 만들어 봅니다. 외부 Sketch Feature를 사용 하였습니다. Sketch Feature의 치수 값을 변경하면 모델이 변경됩니다. 외부 Sketch Feature에 설계의도를 넣었습니다. 

 


외부 Sketch Feature의 치수 값 변경 -> 모델 업데이트

설계 의도가 반영된 모델은 재활용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Creo 파일이 잘 등록 되어 있어야 검색을 할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필요한 사람을 검색 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국적 대한민구, 성별 남/여, 서울 강남구 거주,  나이 30대 이상 40대 이하/ 운전 경력 3년 등... 다양한 항목이 모델과 함께 저장 되어 있어야 검색이 가능 합니다.

 

품번을 입력할때 다양한 항목을 입력 합니다. 시스템에 Creo 모델 이름과 함께 품번이 링크 되어 있다면 검색이 가능 하여, 재활용을 높일수 있습니다. 또한 관성 모우먼트, 무게, 재질 등을 이용하여 현재의 모델과 비슷한 형상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 Line & Circle 스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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